본문 바로가기
알아두면 쓸모있는 정보

정책 정보 - 폴더블 디스플레이 특허 출원 증가세, 온‧습도 측정 후 송풍팬 자동 제어…우유 생산량 2kg 늘어,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‘도안’활성화 제고

by 실화소니 2020. 7. 8.

 

상상 속 미래 기술이 현실이 되다.


- 폴더블 디스플레이 특허 출원 증가세 -

 

 

 


□ 글로벌 무한기술경쟁 속에서 기술 혁신 시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. 지난 해, 상상 속 미래의 폴더블 폰이 현실 속에 등장하여 디스플레이 산업에 새로운 혁명이 시작됨을 알렸다.

o 접히는 유기발광장치를 이용하여 필요에 따라 화면 크기의 변경이 가능한 폴더블 디스플레이는,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의 아이콘으로 부상하고 있다.

 

 



□ 특허청(청장 박원주)에 따르면, 폴더블 디스플레이 관련 특허출원은 2012년 13건에서 2019년 263건으로 연평균 1.54배씩 증가했으며, 특히, 최근 2년 동안(2018~2019년)의 특허출원 건수는 직전 2년(2016~2017년)에 비해 약 2.8배(145건→403건)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
□ 출원인을 유형별로 살펴보면, 대기업 497건(73.2%), 중소기업 85건(12.5%), 외국기업 46건(6.8%), 개인 38건(5.6%), 대학 및 연구소 13건(1.9%) 순으로, 대기업이 특허 출원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. [붙임 3]

o 2019년 폴더블 폰의 출시에 발맞춰, 대기업이 유기발광 표시 모듈, 커버 윈도우, 힌지 및 하우징 기술 등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전 분야에 걸쳐 연구 개발을 활발히 진행한 결과로 보인다.



□ 중소기업 출원은 2017년 누계 기준 15건에 불과하였으나, 2018년 20건, 2019년 50건으로, 최근 2년 동안(2018~2019년) 출원량이 급격히 증가하였다.


o 개발 접근성이 용이한 힌지 및 하우징 기술 분야는, 최근 2년 동안(2018~2019년) 출원된 중소기업 특허의 61.4%를 차지해, 중소기업 출원의 핵심 기술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.

 


□ 특허청 전범재 디스플레이심사과장은 “폴더블 디스플레이는 현재 대기업이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지만, 새롭게 대두되는 소재 및 부품 기술도 중요하므로 대기업, 중소기업 및 연구 기관이 협심하여 핵심기술에 대한 특허권을 조기에 확보함으로써 미래 디스플레이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”고 강조했다.

 


□ 한편, 특허청은 디스플레이 분야의 특허경쟁력 강화를 위해 [디스플레이 특허 웹진]을 통해 지식재산권 동향, 최근 공개 및 등록된 디스플레이 관련 특허 정보를 산업계에 전달해 오고 있다. 또한, ‘개정 특허법 설명회’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.

 

 

 

 

알아서 척척축사환경 자동 관리로 젖소 생산성 높여

 

- 온‧습도 측정 후 송풍팬 자동 제어…우유 생산량 2kg 늘어 -

 

 

 

 

□ 농촌진흥청(청장 김경규)은 여름철 젖소의 고온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축사환경 자동 제어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.

 

 

 

 


○ 젖소는 임계온도 가축이 체온 유지를 위하여 화학적 조절 작용을 필요로 하는 온도의 한계
가 27도(℃)로 고온스트레스에 약하다. 폭염이 지속되면 젖소의 우유 생산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더욱 세심하게 관리해야 한다.
○ 낙농가에서는 축사의 온도 만을 기준으로 송풍팬, 안개분무기 등 고온스트레스 저감 시설을 제어하기 때문에 젖소의 고온스트레스를 낮추는데 한계가 있었다. 또 관리자 임의로 관리하는 경우가 많아 고온스트레스 감소 효과가 미미했다.

온‧습도 센서 및 컨트롤러

 

온‧습도 센서 및 컨트롤러

 


□ 축사환경 자동 제어 기술은 낙농우사 내부의 온도와 습도를 측정해 가축더위지수(THI Temperature-Humidity Index, 온도와 습도를 이용하여 가축의 더위 정도를 지수화 한 것
)를 산출한 후 더위지수에 따라 단계별(1, 2, 3단계 1단계(72≤THI<78), 2단계(78≤THI<89), 3단계(89≤THI)
)로 고온스트레스 저감 시설을 자동으로 작동시킨다.


○ 1단계는 송풍팬만 작동하고, 2단계에서는 송풍팬과 안개분무기, 3단계는 송풍팬+안개분무기+냉수공급장치가 함께 가동된다.
○ 축사환경 자동 제어 기술을 농가에 적용한 결과, 관행의 사육방식보다 일일 마리당 우유 생산량이 약 2kg 늘었으며, 체세포수 젖소의 유방염을 진단하는 지표
는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.
○ 또한 관리자가 일일이 시설을 작동하지 않아도 돼 일손을 줄일 수 있었다.
○ 국립축산과학원은 해당 기술의 특허등록 온습도 지수를 이용한 축사환경관리 방법 및 장치(특허 제10-1723189호)
을 마쳤으며, 전문 업체에 기술이전을 진행하고 있다.

 

 

□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동물복지연구팀 김동훈 과장은 “가축더위지수를 기준으로 송풍팬, 안개 분무기 등을 자동으로 제어할 경우 보다 효과적으로 젖소의 고온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.”라며,
○ “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젖소의 생산성 저하를 방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”라고 말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도안활성화 제고

 

도형은 유지하고 색상, 글자체, 글자 크기 등 변경 가능

 

 

 

 

□ 식품의약품안전처(처장 이의경)는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도안의 표시 방법을 개선하고 우수판매업소 시설 기준을 완화하는 「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」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이 7월 8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습니다.
○ 식약처는 어린이들이 선호하거나 자주 먹는 식품 중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과 영양기준 등에 적합한 경우 품질을 인증하고 있으며, 올해 6월까지 총 246개를 인증하였습니다.
* 인증현황: 과채주스151개, 과자14개, 발효유류 14개 등 총 246개(‘20.6월)

 

 

 


✓ 식약처가 어린이 기호식품 중 안전하고 영양을 고루 갖춘 제품에 대하여 품질인증 기준*에 적합한지 심사를 거쳐 품질인증
* ①안전기준: HACCP 제품 ②영양 기준: 단백질 등 기준 및 영양성분(2가지 이상) 충족 ③첨가물 사용 기준 : 식용 타르색소, 합성보존료 사용 금지

○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도안의 도형은 유지하면서 색상이나 글자체, 글자 크기 등을 포장 재질과 디자인에 맞게 자유로이 변경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으며,
- 기존의 우수판매업소* 지정은 식품을 위생적으로 보관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춰야 했지만 앞으로는 창고를 설치하지 않아도 지정 받을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였습니다.
*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판매업소: 학교 주변 200미터 이내에서 안전하고 위생적인 시설기준을 갖추고 고열량·저영양 식품과 고카페인 식품을 판매하지 않는 업소
□ 식약처는 앞으로도 안전하고 영양을 고루 갖춘 어린이 기호식품이 생산‧판매될 수 있도록 불합리한 규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.
○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(www.mfds.go.kr>법령/자료>법령정보> 법·시행령·시행규칙)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댓글